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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

사르트르의 <변증법적 이성 비판 1 : 실천적 총체들의 이론>에 대하여

by 착한부자지농 2023. 6. 23.

1924년 고등사범학교 시절의 장 폴 사르트르

변증법적 이성 비판 1

 

1960년 출판된 사르트르의 <변증법적 이성 비판 1 : 실천적 총체들의 이론>은 실천적 총체들의 이론에 대한 비판적 분석을 목적으로 한 작품입니다. 이 책에서 사르트르는 이전의 철학적 사고와 구별되는 새로운 시각에서 인간의 행동과 행위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있는데, 이러한 접근방식은 해석적 혁명을 일으켰고 대중의 의식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사르트르는 이 작품에서 이론적 조건과 가능성이란 전통적 문제의 심층적 분석을 통해 인간의 행동이라는 문맥에서 실천적 총체들의 이론을 비판하고 있습니다. 사르트르는 실천적 총체를 설명할 때 개인이 이해를 발전시켜 나가는 역사적 환경을 강조하고, 개인과 그들이 속한 집단, 역사적 관계까지 고려하고 있으며, 인간의 행동을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있는데 그것의 주된 목적은 인간의 본성, 자유, 그리고 인간 행동이 이론적 조건과 경험적 한계에 어떻게 영향을 받는지 확인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사르트르는 인간의 행동이 이론적 조건에 따라 제한을 받는다는 것을 주장합니다.

 

이로써 인간의 본성, 역사, 문화, 철학과 같은 이론적 배경이 인간의 행동과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분석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인간의 행동이 어떤 이론적 배경에 의해 제약되거나 형성되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르트르는 인간의 행동이 경험적 한계에 영향을 받는다고 말합니다. 인간은 자신의 경험과 과거의 경험에 의존하여 행동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 인간의 경험이 가지는 한계와 그로 인한 행동의 제한을 분석하여 인간이 어떤 상황에서 행동의 한계에 놓이는지 이해하게 됩니다. 사르트르의 비판적 분석은 인간 행동의 이러한 이론적 조건과 경험적 한계를 규명함으로써 인간이 어떻게 자신의 삶과 환경에 적응하며 자유와 본성을 추구하는지 이해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를 바탕으로,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는 방식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인간의 삶과 사회를 좀 더 효과적으로 개선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방법을 탐구할 수 있습니다.

 

1. 인간행동의 이론적 조건

인간행동의 이론적 조건이란,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이론적인 요인을 말합니다. 이론적 조건은 인간의 본성이나 인간의 역사, 인간의 문화, 인간 철학 등에 관한 이론적인 내용을 포괄하며, 이러한 이론적 조건에 따라 인간의 행동이 제한됩니다. 예를 들어, 사람들이 어떻게 행동하며 일상적인 우리의 경험은 우리의 인간 본성이나 문화, 철학 등의 이론적 조건에 따라 제한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론적 조건들은 기본적으로 우리의 선택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로서 우리의 성격, 인격, 감정, 행동 등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또한, 이러한 이론적 조건은 때로는 우리의 선택과 행동에 직접적인 제한을 두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은 자신의 문화나 철학에서 가져온 가치관에 따라 인간관계나 생활습관, 종교적 신념 등을 따르게 됩니다. 이 경우, 이러한 가치관에 따라서 자연스레 인간의 행동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사르트르는 이런 이론적 조건들의 영향력에 대해 비판적으로 바라보며, 인간의 자유와 자율성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자 합니다. 이론적 조건들이 인간의 행동에 미치는 제한적인 영향을 파악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며, 이를 통해 우리의 자유로운 인간 행동에 대한 방향성에 대한 고민을 이끌어낼 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2. 인간행동의 경험적 한계

이 책에서 이야기 하고 있는 인간행동의 경험적 한계란 인간의 경험에 따라 행동이 제한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르트르는 인간의 경험은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며, 이 경험에는 한계가 존재한다고 주장합니다.

 

예를 들어, 인간은 자신이 경험한 것들을 기반으로 행동하게 됩니다. 다만 어떤 경우에는 새로운 상황에서 이전의 경험에 의존해 적용하려고 하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인간의 경험이 제한되는 순간이 올 수 있습니다. 사르트르는 이 경험적 한계를 분석함으로써, 인간의 행동이 그 경험에 영향을 받는 방식을 이해하고자 합니다. 사르트르는 이론적 조건과 마찬가지로 경험적 한계를 분석하여 인간의 본성과 자유를 이해하기 위해 연구합니다.

 

이것은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중요한 요소입니다. 경험적 한계를 파악하면 우리는 인간이 어떤 환경에 처했을 때 어떻게 행동을 취할 수 있는지, 그리고 우리의 경험과 어떤 상호작용이 행동과 생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사르트르는 경험적 한계를 분석하는 것으로 인간의 행동을 제한하는 요소를 파악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고찰하고자 합니다. 이는 인간의 자율성과 자유 행동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 이를 바탕으로 인간의 자유로운 행동에 대한 방향성에 대해 생각할 수 있게 합니다.

 

이론적 조건과 가능성 외에도, 사르트르는 실천적 총체를 설명할 때 개인이 이해를 발전시켜 나가는 역사적 환경을 강조하며, 개인과 그들이 속한 집단, 역사적 관계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개인은 개인의 자유 주체로 일반적으로 보지만, 개인의 경험에 따라 인간의 행동은 종종 집단 행동을 향해 기울어진다고 말합니다.

 

3. 마무리

사르트르는 인간이 자유로움과 본성을 실현하면서도 이론적 조건과 경험적 한계에 의해 제약받는 방식을 이해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인간의 행동과 생각을 구성하는 더 복잡한 인간 본성을 이해할 수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자유로운 인간 행동에 대한 방향성을 고민할 수 있습니다. 사르트르는 또한 인간의 자유와 자율성을 경험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행동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이 개인에게 있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자신만의 선택과 선택한 행동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며, 이를 바탕으로 우리의 삶과 인간관계를 다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사르트르는 인간의 행동과 생각을 비판하는 것이 이론적 분석에 그치지 않고, 인간의 자유로운 행동을 실현하고자 하는 실천적 태도를 취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사르트르의 철학적 분석을 통해 인간의 행동과 생각을 깊이 있는 관점에서 바라보고, 이를 실천적으로 적용하여 우리의 삶과 사회를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는 것입니다.